소집단이론에서는 인간의 본성은 환경 속의 집단에 속한 개인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이론에서는 인간을 전 생애에 걸쳐 상호 의존하는 생리·심리·사회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생존에 대해 주된 근거는 협동이라고 보았다. 소집단 이론에서는 인간관을 개별성-집합성이라 하였으며, 집단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함으로써 정체감을 형성하고, 이를 표현하며 자신의 생활이 의미와 만족을 추구하였고 어느 정도의 성취와 실패를 하였으며 서로 관계를 맺고 사랑하고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게 된다.
소집단이론에서는 집단성원과의 관계를 통해 지속해서 성장, 변화하고 수정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개인은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인지, 합리적 정신작용과 같은 수단적 활동과 정서적 생활과 관련된 표현적 활동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Yalom(1985)은 유의미한 집단활동 참여로써 부적응적 개인은 희망의 활착, 정보공유, 사회화 기술의 발달, 보편성, 이타주의, 원초적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대인관계적 학습, 모방행동, 집단 결속력, 정화, 실존적 의미라는 11가지의 치료적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하였다.
[소집단 이론의 기본가정]
- 인간의 성격은 주로 집단에서 일어나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참여함으로써 발달, 성장하고 변화, 수정된다.
- 집단 동료는 개인의 사고, 태도, 감정,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개인의 약점에 초점을 둔 사정보다는 개인의 장점에 초점을 두고 사정함으로써 성장과 변화를 일으키기가 더 용이하다.
- 한 집단에서 사람들이 갖는 역할, 지위, 그리고 경험은 한 사람의 일부가 되며, 다른 집단과의 활동에서도 나타난다.
- 집단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집단에 합류하는 것은 민주적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며, 동시에 자신의 생활에서 의미와 목표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 소집단에서 의미 있는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성원 간의 이해를 증진하고, 여러 가지 인간적 조건상의 차이로 인한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 문제해결과정 또는 프로그램개발을 통해 각 집단은 자체적인 구조, 의사소통, 유형, 그리고 집단문화를 만들어 간다.
- 집단은 발달주기를 거친다.
- 집단은 사회의 축소판이기 때문에, 집단성원들은 일반적인 문화적 신념과 가치를 표현한다.
- 사회집단에 기여하는 성원이 되고 참여에 따르는 보상을 향유하는 것은 적응적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 개입의 목표는 사회적 기능을 증진 또는 회복시키는 것이다.
1. 집단목적
집단목적은 그 집단에 관여한 모든 사람의 기대가 융합된 것을 말한다. 집단의 존립 이유, 기대, 희망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하나일 수도 있고 복합적일 수도 있으며, 여러 개의 하위목표를 가질 수도 있다. 집단목적에는 서비스목적, 집단사회복지사의 목적, 성원 개인의 목적 그리고 전체집단으로서의 목적이 포함되어 있다. 성원의 개인적 목적은 각 성원이 집단에 참여할 때 가진 기대, 희망 등의 표현으로 집단의 형태와 관계없이 겉으로 명백히 드러난 목적, 숨겨진 목적, 성원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적 목적의 세 가지의 목적으로 나눌 수 있다.
2. 집단지도력
집단구조상 특정 지위를 점유한 사람이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에 행사하는 사회적 영향력이나 힘을 의미한다. 집단지도력은 집단을 지도하거나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연계적 권력, 전문적 권력, 정보적 권력, 공인된 권력, 참조적 권력, 보상적 권력, 강압적 권력을 집단사회복지사가 활용할 수 있다. 집단역동과 집단의 생산물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집단지도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으로는 집단 목적, 집단의 문제유형, 집단의 환경적 특성, 전체 집단의 특성, 집단성원의 특선, 집단지도자의 특성이 있다.
3. 의사소통
의사소통이란 상대방에게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상징을 사용하는 과정이다. 의사소통은 개인의 지각, 사고, 감정을 언어로 부호화(encoding)하여, 부호화한 상징이나 언어를 전달(transmission)하고, 전달된 상징이나 언어를 해독(decoding)하고 환류(feedback)하는 총 4단계를 거치게 된다.
의사소통 과정을 방해 또는 왜곡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선별적 지각으로, 메시지를 보내거나 받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자신의 신념체계에 맞게 그 메시지에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겉으로 드러난 메시지의 의미와는 다른 숨겨진 의미를 갖고 있을 때 나타나는 의사소통 수준의 불일치다. 세 번째는 강세, 방언 등과 같은 언어적 장벽, 청각장애나 소음과 같은 수신과정에서 방해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4. 상호작용
상호작용의 유형으로는 기둥형, 순번형, 뜨거운 자리형, 유부동형이 있다. 기둥형은 지도자가 중심적 지위를 차지하고 성원과 지도자 양자 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순번형은 성원들이 돌아가면서 이야기하는 것을 말한다. 뜨거운 자리형은 다른 성원이 지켜보는 가운데서 지도자와 한 성원만이 의사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자유부동형은 집단에서 이야기되고 있는 것과 이야기되지 않은 것 간에 모든 성원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행동들과 같은 행동적 실마리, 특정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강화물, 정서적 결속력, 하위집단, 집단의 크기와 물리적 환경, 집단 내에서의 권력과 지위의 배분정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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