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집단결속력
집단에는 집단에 남아 있도록 하는 구심력과 집단으로부터 분리되게 만드는 원심력이 존재하며, 이러한 모든 힘의 결과는 집단결속력이라 한다. 결속력이 강한 경우 성원들이 함께 있으려 하고 소속되려는 성향이 강해지지만, 결속력이 약한 경우 집단에 더 이상 소속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6. 사회적 통제
집단의 항상성 지게, 즉 전체 집단이 이전의 방식대로 기능하기 위해 성원을 순응·복종하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
1) 규범
규범은 집단이나 가치를 두거나, 선호하거나, 수용하는 구체적인 행동과 전체적인 집단행동유형의 의미와 관련되어 있다. 집단규범은 다른 성원의 행동에 따르는 보상과 벌을 통한 사회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다. 성원 간의 논의를 통해 규범이 정해질 수 있지만, 다른 성원의 행동에 따른 보상과 벌을 통한 사회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형성되기도 한다. 규범이 성원들의 행동을 제약하는 정도는 매우 다양한데, 어떤 규범은 강압적이고, 어떤 규범은 융통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집단규범은 성원들의 집단 내 행동을 통제하고 안정시키며, 행동에 대한 예측력을 증진하는 기능을 한다.
2) 역할
집단 내의 개별 성원의 기능에 대해 공유하고 있는 기대를 역할이라고 하며, 특정 성원이 집단 내에서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과업이나 기능과 관련된 행동을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집단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역할에는 촉진자, 정보추구자, 정보제공자, 기여자, 의견제시자, 평가자, 비평가, 집단형성가, 집단유지자, 조화자, 격려자, 광대, 침묵자 등이 있으며, 그 외 안내자, 조력자, 중개자, 중재자, 관찰자, 교사 등의 역할이 나타날 수 있다. 집단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역할은 다음 세 가지인데, 첫 번째로 희생양이다. 집단 내에서 타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집단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항상 다른 성원으로부터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성원을 뜻한다. 두 번째로 소외자는 타인과의 관계형성을 시도하지 않고, 집단에서의 의사소통이 항상 무시되고, 기여분이 인정되지 않으며, 의견 제시에 대한 요구조차 받지 않는 성원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문지기는 집단에서 금기로 규정한 영역에 대해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도록 성원들의 대화 내용을 감시하는 역할을 맡은 성원을 말한다.
3) 지위
집단 내의 다른 모든 성원과 비교하여 각 성원이 집단 내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를 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순위를 매긴 것을 말한다, 지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관으로부터 후원을 받아내는 능력, 개인적 호감, 지식수준, 집단에 대한 책임 이행도, 집단발전에 대한 기여도 등이다. 지위가 낮은 사람은 집단규범으로부터 일탈하지 못하고 집단 규범에 순응하므로 더 높은 지위를 얻기 힘들어진다. 중간 위치의 지위를 가진 성원은 지위를 보전할 수 있고 가능하다면 더 높은 지위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집단규범에 순응한다. 지위가 높은 성원은 집단을 위해 봉사하고 집단 규범에 순응함으로써 자신의 지위를 확고히 하려 한다. 그러나 집단규범으로부터 일탈할 수 있는 자유가 상대적으로 많다.
7. 집단문화
집단문화는 구성원들이 공통으로 가진 가치, 신념, 관습, 전통을 말한다. 이러한 문화는 성원 간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용해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성원들은 모임의 첫 회기부터 상대방의 가치체계를 탐색하고 그들과의 공통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이해하고 공유하려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집단문화가 형성되고 집단발달과 함께 더욱 공고해지고 진화해 나간다.
자기결정, 개방성, 공정성, 의견의 다양성 등의 가치를 중시하는 집단문화가 발달할 경우에는 전체 집단과 개별성원의 목적 성취를 촉진한다. 하지만 성원이 갖는 사회문화적인 독특한 틀은 집단의 발달과 기능을 저해하므로, 집단지도자는 보다 긍정적인 집단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원조하여야 한다.
Ⅰ. 집단발달단계
집단발달단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의 규칙성을 보이며 집단의 시간에 따른 규칙적 변화특성에 근거해 구분한 것을 말한다. 집단발달단계는 사전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로 구분하여 나눌 수 있다.
1. 사전단계
기획 단계라고도 하며, 집단 지도자와 성원이 하나의 집단으로 처음 대면하기 이전을 말한다. 이 단계는 실제 존재하는 집단이 아닌, 지도자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허상에 불과할 뿐이라 할 수 있다.
2. 초기단계
첫 모임에서 성원들은 타인에 대한 관심보다는 자신에 대한 의식이 더 강하게 나타난다. 집단 내에서 자신의 사고나 감정을 신뢰하고 수용해주는 사람과 지속해서 관계할 수 있는 사람을 찾기 위해 다른 성원이나 집단지도자에 대해 잠정적인 평가를 진행한다. 초기단계에서 성원들은 정서적으로 부담되는 개인적인 정보를 집단 앞에서 표현하기 꺼린다. 그리고 다른 성원의 이야기를 수동적으로 듣거나 뻔한 이야기를 하면서 적절한 자기표현방식을 탐색하게 된다. 그리고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성원 간 결속력이 생기고 신뢰감이 형성되면서 집단상황에 익숙해짐에 따라 상호작용이 많아지게 된다.
3. 중간단계
중간단계는 갈등 및 통합와해 단계와 문제해결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갈등 및 통합와해단계에서는 초기단계를 거치면서 형성된 집단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유형, 결속력, 통제, 그리고 집단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한 많은 시도가 나타난다. 이 단계에서는 성원들이 의사결정과 책임배분과정에서 이전보다 더 많은 권력을 행사하고 보다 높은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집단지도자에게 도전하기도 하므로 성원 간에 그리고 성원과 지도자 간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 단계를 거치고 나면 본격적으로 집단의 목적을 성취하고 성원들의 관심사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성원 간 신뢰와 집단의 결속력을 높이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환류 및 자기표출이 이루어지며, 지도력을 공유하게 되고 갈등이 일어나더라도 효과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며 목적성취를 위해 성원 상호간에 지지가 이루어지고 변화가능성에 대한 희망으로 적극적인 변화노력을 하게 된다.
4. 종결단계
종결단계에 이르면 집단활동을 통해 배운 것을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염려가 증가하게 되고 오히려 집단활동을 계속하고 싶어 한다. 성원들이 종결을 예감하면 참여도가 낮아지고, 결속력이 줄어들며, 성원들의 행동통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줄어들게 된다. 집단활동에서 학습한 것을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위한 준비를 위해 역할극, 행동적 예행연습 등 활동적 프로그램이 많아지게 되며, 지금까지의 활동에 대해 개인적인 평가를 하고 종결 이후의 일상적인 생활에 대해 개인적 미래를 계획하게 되며 다른 성원의 계획에 환류와 지지를 해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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