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에서는 발달단계별로 개인의 특정 신체 부위에 에너지를 투입하고 집중한다. 각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지나가기 위해서는 적당한 만족이 필요하다. 특정 단계에서의 만족이 지나치거나 과도한 에너지를 사용할 경우 고착(fixation)이 이루어진다. 고착 에너지는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주고,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발달에 지장을 받고 불완전해지게 되며 개인의 완전한 성장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방해한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출생 후 약 5년 동안의 경험들이 성격의 기본 구조를 결정하게 되며 이후의 성장은 기본적으로 형성된 성격 구조가 정교화되는 것으로 진행된다.
1. 구순기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첫 번째 단계는 구순기로 생후 약 1년 반 정도까지의 시기를 지칭한다. 이 단계에서는 출생부터 8개월 정도까지는 입과 입술을 사용하여 생존 및 쾌락을 획득하게 된다. 유아의 성감대는 구순 영역에 집중되며, 빨기와 삼키기가 긴장감을 낮추고 쾌락을 성취하게 하는 주된 역할을 하게 된다. 생후 8개월이 지나면 이가 나기 시작하면서 깨물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이 단계는 구순적 깨물기 단계라고 불리며 약 18개월까지 유지된다. 이 과정에서는 공격성이 발달하게 되고, 자신이 어머니와 분리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함과 동시에 어머니에 대한 개념을 인식하게 된다. 프로이드는 구순 영역이 평생 성감대로 남아있다고 보는데, 이 단계의 특성은 껌 씹기, 과식, 흡연, 키스 등이 있다.
구순기의 욕구를 적절히 충족하게 되면 다른 사람과 쉽게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공격성이나 탐욕적인 행동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적절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극심한 의존성 그리고 친밀한 관계 형성의 어려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2. 항문기
성감대는 구순영역에서 항문 영역으로 옮겨지게 되며 이 시기는 출생 후 1년 반에서 3세 사이에 해당한다. 유아는 본인의 의지에 따라 괄약근을 조절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배변과 배뇨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즉 배설과 관련된 행동을 중심으로 성격이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에 부모들은 배변 훈련을 통해 유아에게 청결 습관을 기르려는 훈련을 진행한다. 이때 항문 영역에서의 성적 쾌감을 추구하는 유아와 청결 습관을 기르려는 부모의 현실적 요구 사이에서 충돌이 발생하며 그 과정에서 원초아로부터 자아가 분화되기 시작한다. 항문기에서의 배변 훈련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통제가 긍정적으로 해결될 경우 권위에 대해 존경을 표시할 수 있게 되지만 이 단계에 고착될 경우 자신에게 몰입하거나 타인에 배려하지 못하는 성격을 지니게 된다. 특히 강압적이고 엄격한 배변 훈련이 이루어질 경우 유아는 이를 대항하고자 적대감을 표현하는 항문폭발적 성격으로 발달하게 된다. 이와 반대로 지나치게 부모의 규칙에 동조하고 순응하는 유아는 항문강박적 성격이라고 하여 소극적이고 인색하며 자신의 분노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3. 남근기
이 시기의 유아는 자기 성기를 자세히 관찰하고 자위행위를 하기도 하며, 부모에게 출생과 성에 대한 질문을 건네기도 한다. 남근기는 3~6세까지 지속되며 유아는 성적 관심과 흥분이 강해지고 성적 관심에 집중하게 된다. 유아는 동성 부모를 적대시하고 이성 부모에 대해 관심을 갖기 때문에, 동성 부모와는 경쟁자로서의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갈등은 유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남자아이가 겪는 갈등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자아이가 겪는 갈등은 엘렉트라 콤플렉스라 한다.
남자아이의 경우 어머니를 소유하고 싶어 하므로 아버지와 경쟁적 관계를 맺게 된다. 어머니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아버지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보복당할 것을 두려워하며 아버지가 자신을 헤칠 것이라는 공포, 즉 거세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아이는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성적인 감정이 사회적으로 수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하고 아버지와 본인을 동일시함으로써 아버지와의 갈등을 해결하면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게 된다.
여자아이의 경우도 자신에게는 남근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에게 남근이 자랐으면 하는 상상을 하게 되고 아버지를 소유하고 싶어 하는 상상, 즉 남근선망을 갖게 된다. 그러나 자신은 남근을 갖게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고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해결한다.
4. 잠재기 (잠복기)
이 시기는 6세부터 사춘기까지 지속되며, 성적 에너지가 무의식 속으로 잠복하게 되고 이러한 에너지를 동성 또래 친구에게 연결된다.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낮아지며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관계가 정립된다.
5. 생식기
이 단계의 중요 특징은 생산적으로 활동하거나 깊은 사랑을 하게 되는 능력이 형성되는 것이며 대부분의 사람은 완전한 성숙을 성취하게 된다. 사춘기에는 생식기관이 발달하고 남성 또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짐에 따라 2차 성징이 두드러지게 된다. 잠재기에 억압되었던 성적 관심이 되살아나고 성적 쾌락을 불러일으킨 성감대는 생식기를 포함한 전신으로 확대되어 더욱 성숙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