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행동주의이론

by hjhs_- 2022. 10. 14.

 

스키너는 자율적 인간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자기결정과 자유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였다.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된다는 기계론적인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강하게 취하고 있다. 또한 인간은 내면세계, 즉 성격, 심리상태, 느낌, 목적, 의도 등은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하며 인간 본성이 합리적인지 비합리적인지에 대한 논의를 거부하였다. 인간 행동을 객관적인 자극-반응의 관계에서만 설명할 수 있다고 보고 인간 본성에 대해 강한 객관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라고 보고, 인간 본성이 가변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였다.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기본가정을 ABC 패러다임이라고 하는데 A는 선행요인(antecedents), B는 행동(behaior), C는 후속 요인(consequences)을 뜻한다.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고전적 조건화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유래하였다. 개를 묶어 놓고 장치를 묶어 둔 전등을 켜고, 30초 후에 음식을 개의 입에 넣어주어 타액 분비를 유발하며, 종이 울릴 때마다 음식을 넣어주는 것을 20~40회 반복하면,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하는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실험에서 음식은 타액 분비라는 무조건적 반응을 유발하는 무조건적 자극이다. 종소리는 원래 타액 분비와 관계없는 중성자극이었으나, 개가 조건화됨으로써 무조건적 자극뿐 아니라 중성자극에도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렇게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을 개입하여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고전적 조건화라 한다.

고전적 조건화는 반응적 조건화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러한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한다. 반응적 행동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하며, 대표적 예는 타액분비, 눈물, 재채기 등과 같은 반사행동을 들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 실험에서 유래되었다. 손다이크는 음식물을 얻기 위해 지렛대를 조작하여야만 빠져나올 수 있는 미로상자에 동물을 집어넣는 실험을 하였다. 동물들은 실제로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이후가 아니라 즉시 지렛대를 조작하여 미로상자를 빠져나오는 방법을 학습하게 되었다. 이 과정을 효과의 법칙이라 하는데, 특정 행동에 따르는 결과가 다음 행동의 원인이 되며, 행동은 결과 즉 보상과 벌에 의해 유지 또는 통제된다는 것이다. 스키너는 도구적 조건화 또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하였고, 조작적 조건화는 실험실에서의 동물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인간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3. 변별자극

변별자극은 특정한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게 되는 자극을 뜻한다. 즉 어떤 행동이나 반응을 보여야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인지 알려주는 신호라 할 수 있다.

 

4. 강화와 벌

특정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 중 행동재현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이 강화이며,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 벌이다.

 

1) 강화

강화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즐거운 결과를 의미하는 정적 강화, 혐오적 결과를 제거하는 부적 강화이다. 이 두 가지 강화는 모든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나, 어떤 것이 강화고 벌이 될지는 기능적 분석, 즉 행동의 증가나 감소가 일어나는지를 관찰하여야만 구분이 가능해진다.

 

2)

벌 또한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한 가지는 혐오적 자극을 제시하는 것이며, 다른 한 가지는 유쾌한 자극을 철회하는 것이다. 벌은 벌을 가하는 사람에 대해 공격적 행동을 하게 만들거나 나쁜 감정을 갖게 할 수 있으며, 회피행동을 자극할 수 있다. 그리고 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된 감독이 필요하며, 새로운 행동에 대한 학습에는 부적절하므로 벌보다는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또 다른 방법인 소거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소거는 어떤 자극이 있고 난 뒤에도 특정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자극으로 인해 특정 행동을 중단하게 만드는 것에 있다.

 

3) 강화계획

강화계획은 강화간격과 강화비율이라는 두 가지 기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연속적 강화계획은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물을 제시하며, 고정간격 강화계획은 정해진 시간간격으로 강화를 하는 것이다. 간헐적 강화는 예측할 수 없는 시간간격으로 강화를 하는 것이다. 고정비율 강화계획은 특정한 수의 반응이 일어날 때에만 강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가변비율 강화계획은 평균적으로 정해진 어떤 수의 반응이 일어난 후 강화를 하는 것을 말한다. 강화계획이란 행동증가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화물을 제시하는 빈도와 관련된 계획을 뜻한다.

 

4) 이차적 강화

이차적 강화는 일차적 강화물과 계속 연결된 중립적 자극이 그 자체로 강화물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차적 강화물의 예로는 강화물인 음식을 제공하며 함께 보여주는 어머니의 미소와 칭찬을 들 수 있다.

 

5. 행동조성

인간의 행동은 점진적으로 학습된다. 이를 행동에 대한 점진적 접근이라 하는데, 대표적인 개념으로 행동조성을 볼 수 있다. 행동조성은 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시키는 데 유용하며, 기대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강화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6. 일반화

일반화는 특정 자극상황에서 강화된 행동이 처음의 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을 받았을 때 다시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로 구분할 수 있다. 자극일반화는 자신이 한 행동에 칭찬을 듣게 될 경우 비슷한 상황이 생겼을 때 동일한 행동을 보이는 것을 의미하며, 반응일반화는 강화를 통해 학습한 반응양식이 다른 반응양식으로 확대되는 것을 말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이론  (0) 2022.10.16
사회학습이론  (0) 2022.10.15
인본주의이론  (0) 2022.10.13
자아심리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0) 2022.10.12
개인심리이론  (0) 2022.10.11

댓글